[ 그로스마케터 되기- 3 ] 런드리고, 잔디의 Persona 분석 (W1D3, 코드스테이츠 GMB 5기)
Persona
"우리의 고객"이 누구인지 명확하게 알기 위해 필요한 과정입니다.
가상의 잠재고객이 어떤 성향과 생활패턴을 갖는지 등의 정보를 가진 인물을 만드는 것을
퍼소나를 만든다고 합니다 :)
퍼소나를 만들 때는
철저히 소비자의 관점에서 작성해야 합니다.
고객의 경험을 패턴화 시켜서 탐구하는 시간을 갖는 거죠.
평소 자주 이용하는 런드리고의 퍼소나를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
비대면 세탁 서비스, Laundry go (런드리고) by. 의식주 컴퍼니
- Who are they? 어떤 사람들인가?
✔ 1인 가구로 가사일을 할 시간이나 마음의 여유가 없는 사람들
✔ 가사 일에서 해방되고 싶은 주부들
✔ 세탁이 서툰 사람들
✔ 세탁소 사장님에 따라 다른 세탁 기간이 불만인 사람들
✔ 세탁 후불만족스러울 때 겪는 스트레스 경험이 있는 사람들
✔ 갑작스러운 세탁 요청에도 간편하고 빠른 세탁을 원하는 사람들
✔ 원하는 스타일의 세탁법에 맞게 합리적인 세탁을 하고 싶은 사람들
- What do they do? 어떤 행동을 하고, 무엇을 기대하는가?
✔ 동네에 마음에 드는 세탁소가 없거나 멀고, 세탁물을 수거할 시간이 없다.
세탁물을 맡겨보기로 한다.
✔ 낱장보다 저렴한 요금제를 둘러보다 보니 자주 하는 '드라이클리닝' 요금제가
가격이 합리적으로 보인다. 상대적으로 세탁비가 비싼 아우터만 12장 드라이해도 이득이다.
선택하여 결제한다.
✔ 다음 날 웰컴 키트와 런드렛이 배송된다.
자물쇠로 잠그고, 문 앞에 걸어두면 되어서 세탁물 분실 걱정은 조금 덜었다.
✔ 세탁물을 넣고, 앱으로 오늘 밤 11시 전에 수거요청을 누르면 당일 픽업이 된다.
다음 날 밤, 세탁물이 도착한다.
✔ 돌아온 세탁물을 보니 재활용 가능한 비닐+옷걸이에 한 벌씩 걸려
위생적이고 환경을 생각한 느낌을 준다. 세탁이 미흡한 경우 재세탁을 요청할 수 있다.
- Why is that? 그렇게 행동하는, 기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퇴근 후 집에 와서 쌓여가는 빨래 더미를 보며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도 된다.
빨래 끝-! 완전히 세탁에서 해방될 수 있고, 서투른 세탁방법으로
아끼는 옷을 사망시키지 않아도 된다.
✔ 바쁜 아침에 완벽하게 다려진 와이셔츠를 입을 수 있다.
드라이클리닝 온리 인 옷들을 매번 세탁소에 맡기지 않아도 된다.
- How does it impact them? (희망 사항이 이뤄지면) 그들의 일상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 세탁을 하고, 빨래를 널고, 관리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 세탁소에 맡겨놓고 다시 픽업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
✔ 세탁소가 문을 닫는 시간에도 눈치 보지 않고 수거요청을 할 수 있다.
✔ 합리적인 가격에 세탁할 수 있다.
✔ 세탁할 시간이 없어 세탁물이 쌓이는 일이 없어졌다.
완벽하거나 영원한 퍼소나는 없기에
최근 실무에서는 빠르게 도출하고, 바꿀 수 있는 Rapid Persona를 기준으로 퍼소나를 만듭니다.
실무에서 팀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도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
그럼, Rapid Persona으로 요소를 담자면
1인 가구 / 바쁜 직장인 / 워라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장인 등 바쁜 현대인들의
생활 패턴, 옷에 대한 관심도 등을 담을 수 있을 것입니다.
깊은 정보를 수집하기보다는 특징적이거나 연관성 있는 정보만 수집하는 것입니다.
다이내믹한 퍼소나를 다양하게 구축하면서 데이터화 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그렇다면, 고객이 기업 일 때는 어떨까요?
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그룹 중심의 메신저 기반 서비스, 잔디를 살펴봅니다.
- Who are they? 어떤 사람들인가?
✔ 언제, 어디서든, 어떤 기기로든 빠른 소통으로 업무 속도를 단축하고 싶은 기업
✔ 대화 히스토리를 남겨 업무 인수인계를 단축하고 싶은 기업
✔ 해외에서도 사용 가능한 협업 툴이 필요한 기업
✔ 직원이 많은 대기업에서도 원활한 소통을 하고 싶은 기업
✔ 현장과 본사의 소통을 하고 싶은 기업
- What do they do? 어떤 행동을 하고, 무엇을 기대하는가?
✔ 기업은 빠른 소통, 한눈에 볼 수 있는 히스토리,
다양한 카테고리의 업무를 한 곳에서 해결하고 싶어 합니다.
- Why is that? 그렇게 행동하는, 기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다양한 부서의 여러 직원들이 소통하기란 여간 힘든 게 아니죠.
부서별로의 소통, 부서 내에서의 소통 모두 원활하다면
불필요한 시간을 단축하고, 빠른 업무효율을 끌어올릴 수 있을 거예요 :)
- How does it impact them? (희망 사항이 이뤄지면) 그들의 일상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 업무 생산성
✔ 빠른 소통으로 효율성 증대
✔ 불필요한 소통 부재를 차단함으로 근무시간 단축
✔ 서버 모니터링 비용 감소
✔ 보고 절차 간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