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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로스마케터 되기 - 9 ] 고객 영수증으로 데이터 분석 (ft. 스타벅스, 캠핑고래, 할인마트) (코드스테이츠 GMB 5기) 본문

늘 새로운 걸 배우고

[ 그로스마케터 되기 - 9 ] 고객 영수증으로 데이터 분석 (ft. 스타벅스, 캠핑고래, 할인마트) (코드스테이츠 GMB 5기)

Bread Yune 2021. 10. 31. 17:13

 

영수증 하나에 누군가의 경험이 담겨져있다면?

요즘은 잘 받지않게 되는 영수증.

 

이 영수증을

고객 데이터분석으로 활용한

 

스타벅스의 사례와

실제 영수증으로 데이터 분석까지

함께 해봅시다 👨‍💻

 


 

1️⃣ 의사결정자들이 데이터를

사용하려는 목적부터 분명히 정립

 

✅ 마케팅의 성공과 실패요인을 찾아 분석

 새로운고객을 특정 마케팅 채널을 통해 발견

 각 고객의 미래가치를 산출

 브랜드 별 고객성향을 파악하는 것

 특정상품을 구입할 확률이 높은대상을 발견

분기별 상품 판매량을 예측하는 것

채널 별 마케팅 예산을 최적화하는 것

 

👨 그저 “데이터를 사용해서 수익을 올리자”라는 막연한 기대는 사업목표가 될 수 없으며,

목적에 따라 필요한 데이터 활동도 천차만별이므로 그런 노력이 시간낭비로 끝나지 않으려면

주문이 구체적일수록 좋다. 

 

 

 

2️⃣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분석의 틀과 과정을 명확히 정립

 

✅  분석가들이 필수적으로 참여, 가장 중요한 업무는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처방하는 것

 

✅  분석의 틀, 과정 : 리포팅, 비즈니스 룰, 통계적 모델을 사용하는 예측적 분석 등

      목표 대상 : 고객 개인별 예측, 브랜드나 상품별, 회사 전체 or 지역별 트렌드 인지 결정

 

특히 통계적 모델이 사용되는 경우, 방식에 따라 필요한 데이터의 종류와 형태도 크게 달라지므로 더욱 유의.

 

 

3️⃣ 데이터베이스는 필요한 분석을 위해 최적화

 

많은 데이터베이스는 정제되지 않은 “날 것” 모양의 정보(raw data)를 포함하고 있다.

 

구체적인 룰에 따라 고쳐지고 버려지고 규격화되고 카테고리화 되고 집적되는

여러 단계의 정제 과정을 거쳐야만 한다. 게다가 분석방식에 따라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자체를 바꿔야 하기도 한다.

 

 

출처) 유혁의 데이터 이야기 기사 일부 발췌 후 편집

https://www.joongang.co.kr/article/23663452#home

 

[유혁의 데이터이야기] 데이터 사용하려는 목적부터 분명히 하라

우선 데이터 분석을 하는 사람들이 접근가능한 데이터베이스의 한도내에서 결과를 만들기위해 갖은 노력을 하고 있다. 첫째, 의사결정자들이 데이터를 사용하려는 목적부터 분명히 정립해야

www.joongang.co.kr


 

 

목적을 명확히 했다면,

스타벅스의 영수증으로 분석을 해봅시다!

 

여기서 중요한 건,

직감에 의존하기 보다는

영수증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에 근거해 작성해야하고,

나타나는 정보만으로

객관적인 사실을 기록해야합니다!

 

 


 

 

출처) 디지털 타임스

1️⃣ Who 이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닉네임 : 딱정벌레, 97번째 손님

 

2️⃣ What 무엇을 사는가?

따뜻한 우유, 데운 소세지 핫도그

 

3️⃣ When 제품이 언제 팔리는가?

 

11월 14일 겨울, 당시 날씨 안개에 비가 내림.

핫도그와 우유를 함께 구매 한 것으로 보아

저녁시간에 식사대용으로 구매했을 것으로 추측

 

4️⃣ Where  어디에서 사는가?

 

지역주민 일 경우 소공동, 중고등학교 학생들,

아닐 경우 강북삼성병원. 서울시 교육청 등

주변 시설 직원 및 방문객

 

뉴질랜드대사관, 캐나다 대사관, 미국대사관이

있는 것으로보아

외국인 일 확률도 있다.

 

5️⃣ How 어떤 지불 수단을 사용하는가?

 

사이렌 오더 결제 : 애플리케이션으로 간단히 주문

애플리케이션에 등록되어 있는 결제수단으로 결제.

 

 

6️⃣ ⭐⭐ Why 왜 이런 행동(구매)을 했을까?

 

가볍게 식사대용으로 먹을 곳을 찾다가

비대면으로 주문도 간단하고, 적립으로 스티커도 받을 수 있는

스타벅스에 가기로 한다.

 

야근으로 바쁘거나

퇴근 후 통근시간이 길어 출발하기 전 충전을 위해,

또는 누군가에게 주기위해 포장했을 수도 있다.

 

커피와 음료 외에는 대부분 쿠키, 케이크 종류 이지만

다소 생소한 핫도그를 구매한 것으로 보아

평소 좋아하거나 식사대용이 분명해보인다.

 

 

<2017 플래너 프리퀀시 이벤트>

 

16. 10. 28일 부터 진행되는 이벤트에

크리스마스 음료가 아닌 일반음료를 구매했고,

누계 스티커가 일반2장 인 것으로 보아 

스타벅스 플래너에 큰 니즈가 있지는 않아보인다.

 

또한, 10월 28일~11월 14일 사이

스타벅스에 2회 방문 했다.

 

 

 


💡 개별 분석 후 다른 페어 분들과

분석 내용을 공유해보면서 새로운 시각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

 

💡 이브닝 페어 30%할인을 받았다.

💡 메뉴로 추측하건데, 회사카드 (법인카드)가 아니라 개인카드로 구매했다. 

💡 딱정벌레라는 닉네임은 한국인이 잘 사용하지 않는 단어로

영어로 (bettle)이라는 별명이나 이름을 가진 외국인 일 것이다.

💡 혼자 방문했거나 더치페이 했다.


 

 

 

이번엔 다른 페어의 영수증을 받아 분석해보겠습니다 👨‍💻 

 

 

 

 

 

1️⃣ Who 이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닉네임 : 욤*현

<캠핑고래>의 회원이며, 

가용포인트가 금일 적립 포함 1,385인 것으로 보아

이 전에도 약 15만원 상당의 상품들을 구매했을 것 이다. 

 

🔊 개인 정보를 수집하는 서비스에 가입한 고객이라면 성별, 연령과 같은 개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여러 번 방문한 영수증을 한 사람의 행동으로 연결할 수 있다.

 

 

2️⃣ What 무엇을 사는가?

 

1️⃣ 에이그라운드 리클라이너 체어 70,000 * 2

 

알루미늄의 약 4kg 무게로 접이식으로

이동이 용이하고, 보관이 쉽다.

 

각도조절 가능한 의자를 구매한 것으로 보아 

장시간 앉아있어도 편히 기댈 수 있고

이동이 편하고 가벼운 의자를

찾아다녔던 것으로 보인다.

 

2개를 구매했으므로,

함께 동행 할 지인이 있다. 

 

 

2️⃣ 이소가스 가죽워머 8,000 * 1 

 

<캠핑고래>에서 판매하는 웨일테일 브랜드의

이소가스 가죽 워머.

가죽워머는 이소가스 사용 시 기화현상으로 인한 

화력 저하를 방지해준다. 구매자는 캠핑 중

취식도 즐긴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 구매 이력을 기반으로 개인화 추천이 가능하다.

왼쪽) 이소가스 가죽워머 / 오른쪽) 에이그라운드 리클렉스 체어

 

 

3️⃣ When 제품이 언제 팔리는가?

21-06-20 (일) 저녁 7시 42분경 구매했다.

경기도 파주 운정동의 날씨는 

 

평균기온 : 20.8℃
최고기온 : 28.0℃
최저기온 : 15.1℃ 으로 

 

여름과 가을 사이의 날씨로 기온차가 있는 날씨 였다.

 

일요일 저녁 시간대로 직장인이라면 

돌아오는 주의 주말 캠핑을 계획하고 있거나

다음 날 캠핑을 계획하고, 미리 구매하기 위해 방문했다. 

 

운영시간이 10시~20시로

클로징 시간이 다 되어 구매했다.

 

🔊 방문 시기나 빈도를 파악해,

더 자주 방문하도록 유도할 때 참고할 수 있다.

 

 

4️⃣ Where 어디에서 사는가? 

 

<캠핑고래>는 캠핑용품 전문 매장이며,

전국에 70개 지점이 있는 대형 매장이다.

 

캠핑족들이 대량구매를 하기위해 많이 찾는 매장으로

최대 400평의 대형 매장이다.

캠핑 성수기 기간인 3~11월은 연중무휴이다.

 

캠핑고래는 지점별로 네이버카페를 운영한다. 

구매자도 네이버카페의 회원 일 수 있다.

 

전국 각지에 지점이 있음에도

파주점에서 구매한 것은 파주에 거주하거나

파주에 캠핑 등을 위해 방문 했다가 들린 것으로 보인다.

 

🔊 인구와 유행의 흐름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어야 죽어가는 상권과 살아나는 상권에 위치한 매장을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5️⃣ How 어떤 지불 수단을 사용하는가?

 

코나카드 GIFT / 비씨

 

선불형 IC카드로

스타벅스 할인이 30%나 되는 카드이다.

구매자는 스타벅스도 자주 방문 할 것으로 예측된다.

 

구매자는 평소 캠핑을 즐기며,

캠핑 시 코나 차량을 이용한다.

 

🔊 현금, 신용카드, 쿠폰, 상품권 등 지불 방법에 따라 수익이 달라질 수 있다.

이런 결제 수단에서 프로모션 아이디어가 나오며,

어떤 결제 방법을 활성화해야 할지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

 

 

6️⃣ Why 이 제품을 구매한 이유는 무엇인가?

 

구매자는 평소 야외활동과 캠핑을 즐기는 캠핑족이다.

이소가스 워머를 구매한 점에서 첫 캠핑이 아닌

캠핑 중 취식 후 이소가스를 사용해보니 워머의 필요성을 느꼈다.

필요에 의해 구매를 하게 됐으며,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도 있었지만, 

가까운 매장에서 직접 보고, 마음에 드는 상품을 구매하고 싶었다.

 

매장은 여러 지점을 가지고 있고, 자체 브랜드 및 네이버 카페를 운영하며

캠핑족 사이에서는 유명한 캠핑용품 매장이다.

 

대부분 캠핑장비는 당일에 구매하지않고, 미리 구비해둔다.

매장 클로징 시간 1~2 전에 방문한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최저가와 비교해도 큰차이가 없거나 조금 더 저렴하기때문에

구매로 이어졌다.

 

🔊 소비자는 왜 지갑을 열었을까?

WHY를 알아내기 위해서는 결국 그들의 필요와 마음을 알아차릴 수 있어야 한다.

데이터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여전히 인간만 할 수 있다.

이런 구매 정보를 잘 쌓아두면, 활용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이번엔 제가 페어에게 제공한

영수증의 기억을 떠올려보겠습니다 👨‍💻 

 

 

육하원칙에 따라, 다음의 질문에 답해봅시다.

본인의 구매기록이지만, 최대한 사실에 근거하여 정리합니다.

이 때, 구매 전부터 구매 후까지 자신의 행동이나 심리상태, 제품/서비스에 대한 관여도는 어땠는지,

의사결정에 영향을 끼친 것은 무엇(혹은 누구)이었는지 등 을 최대한 상세히 떠올리며 작성합니다.

 


1️⃣ 누가(who): 이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30대 1인가구 여성,

배달음식에 지쳐 요리를 직접 해먹기로 결심한지

몇 개월째이다.

평소 식재료의 신선도, 원산지, 첨가물 등을

꼼꼼히 따지고 구매한다.

 

2️⃣ 무엇을(what): 무엇을 사는가

 

푸르밀 비피더스 요거트1개

바지락 3봉

피조개 1개

 

 

3️⃣ 언제(when): 제품이 언제 팔리는가

 

21-04-23 저녁 8시경

저녁 식사를 위한 장을 보기 위해 산책 집을 나왔다.

 

4️⃣ 어디서(where): 어디에서 사는가

 

동네에 몇 없는 할인 마트

 

5️⃣어떻게(how): 어떤 지불 수단을 사용하는가

 

현대카드 / 일시불

 

6️⃣ 왜(why): 이 제품을 구매한 이유는 무엇인가

 

저녁 메뉴로 조개탕을 끓여먹기로 했다.

날씨가 더 더워지기 전에 해산물을 맛봐야겠다고

생각했다.

 

장을 보기위한 산책을 나섰고, 평소 재료의 신선도를

중요하게 생각해서 

한 곳에서 모든 재료를 구매하지 않는 편이다.

 

집에서

가장 먼 A마트에서는 홍합이나 작은 조개류를,

오는 길에 들린 B마트에서는 채소류를,

그리고, 가장 가까운 해당 마트에서 바지락과 피조개

등을 구매하였다.

 

피조개를 판매하는 마트가 없었는데,

이 곳에서 생각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었다.

바지락도 다른 곳 보다 싱싱하고, 크기도 컸다.

불순물이 적고 살이 꽉차보여서 구매를 결정했다.

무엇보다 가격이 3봉에 3,500원이라 만족스러웠다.

 

기쁜마음에 평소 좋아하는 요거트도 함께 구매했다.

조개탕을 먹고나서 디저트로 딸기쨈을 넣어 먹으면

좋을 것 같았다. 

들고 갈 봉투는 재사용 할 수 있도록 종량제봉투로 구매했다.

 

식사 후에도 특히 피조개는 몇 개 더 구매하지 못한 아쉬움이 남았다.

정말 크고, 속도 꽉차고 손질도 어느정도 되어있었다.

 


 

 

💡 여러분이 마케터라면, 위 정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구매한 재료와 날짜, 시간대, 날씨 등을 고려할 것 같다.

할인마트는 보통 포인트를 적립하는데, 

포인트 적립내역은 보이지 않는 것으로 보아

자주 가는 마트는 아니다.

 

💡 다시 한 번 구매하고 싶어진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신선도가 생명 인 재료를 구매했으므로,

신선하고, 품질이 우수했다면,

적당한 가격이라면 재구매 할 것으로 예측된다.

 

💡 나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문장으로는 어떻게 정리할 수 있을까요?

 

매일 끼니를 고민하는 1인가구 및 주부 등

대부분의 사람들의 공통 고민 주제 일 것이다. 

 

💡 비슷한 유형의 다른 사람들이 이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려면?

 

높은 할인율, 직송 상품으로 신선도 유지, 할인 광고 등으로 유도.

 

 


어떠셨나요?

반복해보니 버리려고 했던 영수증도

다시 눈에 들어오게 되네요.

 

하나둘씩 찾아 분석하다보면

더 디테일한 분석도

가능해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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