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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로스마케터 되기 - 10 ] 장씨의 치킨집 마케팅 전략 (코드스테이츠 GMB 5기)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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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로스마케터 되기 - 10 ] 장씨의 치킨집 마케팅 전략 (코드스테이츠 GMB 5기)

Bread Yune 2021. 11. 2. 21:57

 

1️⃣ 장씨의 치킨집 상황

 

장씨는 아버지로 부터 한 자리를 오래 지켜온 치킨집을 물려받게 된다.

단골들과 그 맛도 그대로 물려받았지만, 동네에 하나 둘 생기는 유명 치킨집에 조바심이 난다.

 

결국 소위 대박 치킨 레시피를 300만원에 전수받는다.

A치킨의 구운맛과 B치킨의 마늘간장소스를 섞은 "구운 마늘치킨"이다.

20%저렴한 15,000원의 가격으로 책정하고 보니 유일무이한 치킨이 탄생했다.

 

고객 테스트를 위해 주변 지인들을 초대했다.

모두들 맛있다고하니 가게 앞에 배너도 걸고, '찌라시'도 아파트 마다 돌렸다.

배달앱도 등록하고나니 대박예감에 배달원도 채용하며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어쩌다 찾아 온 손님에게 신세한탄도 해본다.

 

하지만 한 달 동안 그대로다. 

 


출처)

https://blog.naver.com/insightors/220993488169

 

비즈니스모델 소설 - Ep.1 치킨집 장씨 ① 「장씨 치킨의 신제품」

비즈니스모델 이론을 소설로, 「비즈니스모델러」 인사이터스컨설팅 제공 Episode 1 [ 치킨집 장씨 ] &quo...

blog.naver.com


 

2️⃣ 장씨의 치킨집 살리기

 

① 장씨의 신제품이 잘 팔리지 않은 이유

 

☑ 고객들은 이미 다양한 치킨집을 경험 할 기회가 많다.

 

생소한 치킨집에서 굳이 모험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익숙한 브랜드에서도 다양한 맛의 치킨을 시도하고 있고,

'정해인치킨' 처럼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의 치킨이나

브랜드가 갖고 있는 가치를 구매하고 싶을 것이다.

 

 

☑ 오래된 동네 치킨집의 단점

 

오래된 동네 음식점은 지역 맛집이거나

장사가 안되어도 자리를 오래 지킨 집이라고 인식하기 쉽다.

후자라면 위생 걱정은 덤.

 

아버지가 물려주신 '단골'을 적절히 활용하지 못했다.

 

 

☑ 제품 개발에만 촛점이 맞춰 고객니즈파악이 부족하다.

 

고객이 원하는 치킨은 '맛'뿐만이 아니다.
서비스, 품질, 위생 전반적인 부분을 파악 한 후 결정한다.

'구운마늘치킨'은 장씨가 먹고 싶었던 치킨일 뿐, 

고객이 원하는 것이었는지에 대한 조사는 없었다.

 

가격 또한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은 아니다.

전단지의 문구엔 후킹요소가 부족하고, 배달앱에 등록했음에도

불필요하게 전단지를 돌리는 것은 리소스 낭비이다.

 

 

 

② 여러분이 장씨를 도울 수 있는 그로스 마케터의 입장이라면,

“팔릴 수 있는 제품”인지 검증하고 “더욱 잘 팔리기 위해” 어떤 전략을 제안할 수 있을까요?

 

 

☑ 고객조사 및 타겟  명확하게 하기

 

고객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다.

타겟을 명확하게 하고, 고객들에게 어떤 치킨집으로 각인되고 싶은지 고민한다.

동네 치킨집과 비교해 우리 치킨집이 가진 장점을 찾는다.

입지, 피크시간, 동네 분위기, 연령대 등을 파악 할 수 있다.

 

가장 유동인구가 많은 시간대에 맞는 메뉴도 준비한다.

주변 상권이나 아파트 단지 등에서 시식행사를 하고 피드백을 받는다.

SNS를 활발하게 하여, 무료시식 이벤트를 연다. (but. 무료시식이 때론 독이 되기도 함)

 

한강의 푸드트럭 등에 참여하여 외부에서 손님을 모으는 방법도 

모색할 수 있다.

 

기존 단골들에게는 리뉴얼 된 것을 어필 하여더 이용하고 싶어지도록 유도한다.

 

 

☑ 가격 경쟁력 갖추기

 

재료의 신선도, 품질 등을 고려 하여 기존 공급처포함

더 저렴하고 합리적으로 거래 할 수 있는 공급처가 있는지 발품 팔도록 조언한다.

마진율을 맞춰 적정가격선을 만든다.

 

기타 가게 월세, 공과금, 세금 등 고정지출에 대한 이해도를 높혀야

정확한 가격 측정이 가능하다.

 

 

☑ 장씨 치킨의 장점을 살려 브랜딩 하기

프랜차이즈가 아니어도 브랜딩을 할 수 있다.
장씨 치킨의 오래된 것 = 레트로 감성으로
풀어 고객층을 다양하게 할 수 있다.

80년대 풍으로 컨셉 인테리어를 하고,
(소품, 조명, 메뉴판 등 센스있는 인테리어)

톤앤매너를 살려 SNS 컨텐츠를 제작한다.

맛집을 소개해주는 계정에 의뢰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브랜딩을 한다는 것은

컨셉 뿐만 아니라 서비스 및 후기관리 등

모든 것을 포괄한다. 

 

고객응대방법, 서비스 방법, 맛집 후기 관리등이 필요하다.

 

 

☑ 포털사이트 및 배달앱 후기 관리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과의 신뢰.

포털사이트나 배달앱에서 좋은 후기를 받을 수 있도록 차별화된 서비스를 한다.

처음에는 배달을 근거리는 직접 가서 눈인사를 하거나 (배달원 고용X)

리뷰이벤트를 여는 등의 투자의 시간이 필요하다.


③ 장씨의 제품 개발 과정에 문제점이 있었다고 생각하나요?

 

치킨에 대한 탐구를 해보려는 노력이 부족하다.

레시피를 전수 받기 전에 충분히 다양한 시도를 해봤어야 한다.

레시피만 전수만 받는 것은 프랜차이즈 치킨집과 다를 것이 없어 경쟁력이 전혀 없다.

 

 

④ AARRR 퍼널의 관점에서,

장씨가 가장 고민해야할 부분은? 혹은 지금 퍼널 정의가 중요한 단계인가요?

 

장씨는 아직 퍼널 정의의 단계보다는 고객분석-제품개발에 더 몰두해야한다.

 

 < AARRR 퍼널 >

Acquisition : 어떻게 처음 우리 서비스를 접하게 되는가

Activation : 사용자가 처음 서비스를 접할때에,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가 ?

Retention : 이후의 서비스를 다시 사용하는 정도는 얼마나 되는가?

Revenue : 최종 목적(거시전환)으로 연결되고 있는가 ?

Referral : 사용자가 자발적으로 확산이나 공유를 일으키고 있는가?

 

 

⑤ 고객의 반응을 좀 더 빨리 확인 하고 검증하는 방법은?

 

☑ 무료 시식 및 블라인드 테스트 이벤트

☑ 푸드트럭 참여

☑ SNS로 바이럴

☑ 후기이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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