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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로스마케터 되기- 11 ] 건물주가 되어 상권분석 & 건물기획을 맡아보자! (코드스테이츠 GMB 5기) 본문

늘 새로운 걸 배우고/마침내 그로스마케터 (GMB_5기)

[ 그로스마케터 되기- 11 ] 건물주가 되어 상권분석 & 건물기획을 맡아보자! (코드스테이츠 GMB 5기)

Bread Yune 2021. 11. 5. 18:35

 

 

가상 건물주가 되어 건물의 장,단점과 주변상권 등을 분석하여

건물의 가치를 올려보는 기획을 해보겠습니다 :)

 

어떤 관점으로 자료조사를 하고,

어떤 근거로 결과를 도출해내는지가 관건이 되겠네요!

 


 

 주소 강남구 대치동 ***번지
건물정보 지하 1층~지상 5층
건물특징  전 층을 상가로 임대 가능, 주차 불가, 주거 공간으로도 활용 가능
현 상황 30년이 넘은 오래된 건물이고, 현재 임차해 있는 가게들은 장사가 되지 않아
월세를 제때 내지 못하고 있음. 새로운 임차인을 받으려 하지만 건물이 오래되고 낡아서
리모델링 필요성도 보여짐.

<해당 건물은 임의로 선정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 건물의 장, 단점

 

[ 장점 ] 

 

위치 : 현대백화점 무역점, 삼성역, 버스정류장이 근접한 위치 (도보 약8분)

상권 : 오피스텔 밀집지역, 직장인, 인근 초중고교 밀집지역에 위치 (근처에 대명중학교 정문위치) 

 

 

[ 단점 ]

 

위치 : 지하철, 주요상권에 근접하지만, 골목상권이라 찾아오지않으면 찾기 힘듬

건물 : 노후화 된 건물, 좁은 골목, 주차 불가

 

 


◼ 상권 분석

 

주요 고객 오피스텔 입주민, 직장인 (KT&G, 포스코 등), 학생, 학부모, 교직원, 주택가 주민
고객당 평균 소비 비용  카페 1만원 미만, 점심식사 1만원 초중반, 저녁 단체 회식 30만원이상
유동인구
(요일별, 시간대별)
◼ 평일 오전 : 출근하는 직장인, 등교하는 학생
◼ 평일 점심 : 직장인 
◼ 평일 저녁 : 퇴근하는 직장인, 하교하는 학생 (늦은오후~)

◼ 주말 : 전체적으로 한적한 편
교통편 삼성역에서 도보로 약 8분거리, 근처에 버스정류장이 있지만 대로변이 아닌 골목에 위치해 있어서
목적을 갖고 찾아와야한다.

💌 직장인 소비 트렌드 : https://blog.hyosung.com/5090

 

직장인이 꼭 알아야 할 2021년 트렌드

매년 초가 되면 그해의 트렌드를 소개하는 책이 인기를 끕니다. 많은 사람들이, 특히 직장인들이 이 책이 제시해주는 트렌드를 읽는 이유는 아무 생각 없이 경험했거나 무엇인지 모르고 지나쳤

blog.hyosung.com

 


◼ 기타 분석 내용

 

◻ 입점 상권 현황

 

뷰티관련 업종은 창업 시 위험단계이지만,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뷰티빌딩에 입점한다면,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인 사업자에게도 매출향상의 긍정적인 결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이 곳을 핫플, 랜드마크로 만들 수 있을까?

 

중고등학교와  음식점, 카페가 즐비해있어 유동인구는 보장이 된다.

해당 건물에 인플루언서 아티스트, 연예인 등 유명인사를 입점하여

SNS마케팅 등으로 고객을 찾아오게 만든다면, 랜드마크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

 

인플루언서, 연예인 임대차계약시 임대료 할인이나 관리비 할인 혜택 등

일정 혜택을 제공한다. '유명인이 성공해서 옮긴 건물'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준다.  

 

다만, 학교 앞 200m는 술집, 유흥업소는 불가하므로, 제외하고 입점한다. 

 

 

💌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영향력

https://weekly.hankooki.com/lpage/economy/202110/wk20211001143042146380.htm

 

진정성과 파격 담고 진화 중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릴 미켈라는 20대 초반의 캘리포니아 출신 톱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다. 300만 팔로워를 보유한 그녀에게 포스팅을 의뢰하면 게시물 하나당 약 1000만원, 그 외 협업은 억대의 가격이 붙는다. 그

weekly.hankooki.com

 

 

💌 뷰티 인플루언서

https://www.marieclairekorea.com/beauty/2021/08/beauty-influencer/

 

차세대 뷰티 인플루언서 | 마리끌레르

인플루언서의 말 한 마디, 사진 한 장이 세상을 움직이는 시대. 팬데믹의 영향으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더욱 커진 지금, 뷰티 필드를 이끌어갈 넥스트 뷰티 인플루언서는?

www.marieclairekorea.com

 

 


 

◼ 건물 기획 & 건물 활용 

 

[ Healing 빌딩 ] Beauty & Health 

오피스텔 등에 거주하는 1인 가구
자기관리 할 시간이 없는 직장인
일반 주민, 학부모 등 
자세교정이 필요한 학생들

바쁜 현대인들에게 한 건물에서
뷰티&헬스에 대한 니즈를 모두 해결

 

지하1층 / 학생 & 직장인 ZONE

  • 1:1 피티샵 

1층 / 학생 & 직장인 ZONE

  • 코너건물로 가시성이 좋으므로  2군데로 나누어 임대.
  • 학교 쪽 : 샐러드 & 브런치 카페 
  • 골목 쪽 : 편의점 (학교 근방에 문구류 판매점이 많지않으므로 문구류 파트를 샵인샵으로 넣는다.)

2층 / 직장인 & 학부모 ZONE

  • 네일아트, 속눈썹
    (근방에 뷰티관련 업종 적음, 빌딩으로 만들면 수요상승 기대)

3층 / 직장인 & 학부모 ZONE

  • 헤어 & 메이크업샵
    (유명 인플루언서 섭외)

4층 / ALL ZONE

  • 스파&힐링 마사지 / 자세교정&도수치료

5층 /  ALL ZONE

  • 루프탑카페 or 와인바 등
    (조명을 활용하여 가시성을 높히는 업종, 루프탑은 큰도로 방향으로 위치하여 뷰에 신경쓴다)

 

◼ 건물 리모델링 예시

 

1차 : 외관 페인트 등로 간단한 보수만 한다. 임차인에게 인테리어의 자유를 주어 초기 투자비용을 줄인다.

2차 : 임대수익이 발생한 후 외관 보수 및 인테리어를 시작한다.

 

 


◼ 상권분석 사이트

 

SGIS 통계지리정보서비스 https://www.sbiz.or.kr/sup/main.do

소상공인마당 상권정보 https://sg.sbiz.or.kr/godo/index.sg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https://golmok.seoul.go.kr/main.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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